닫기

이전페이지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메뉴보기
home 복지 정보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다양하게 공유합니다.

장애아 육아 - 가정연계놀이활동④ 소/대근육 영역

복지뱅크 | 2019-06-05 | 4468
  • 카카오톡 링크
  • 화면인쇄
  • 메일보내기

 

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가정연계놀이활동


대, 소근육 영역에 대해 소개합니다!


아동+놀이


People photo created by jcomp - www.freepik.com



식탁 차리기

 

  - 영역 : /소근육운동 및 사회성

      

  - 대상연령 : 3~5

   

  - 활동목표 

    ① 숟가락 놓기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사회적능력 발달을 돕는다. 

    ② 가족과 함께 식탁 차리기를 통해 사회적능력 발달을 돕는다.

     

  - 준비물 : 숟가락, 빈 그릇, 반찬이 담겨진 그릇

    

  - 활동방법 

    ① 식탁을 차릴 때 아동을 참여시켜 숟가락을 식탁에 놓게 한다 

        식탁을 차릴 때 바로 뒤에서 지켜보며 숟가락을 바르게 내려놓는지 관찰한다.

        도중에 숟가락을 떨어뜨리거나 던진다면 아동을 데리고 다시 숟가락이 있는 자리로 가서 언어적, 신체적 촉진을

       통해 숟가락을 다시 줍게 한다.

        매일 식탁을 차릴 때 일부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참여 시킨다.

  

    ② 비어 있는 반찬그릇이나 밥그릇을 식탁에 놓게 한다.

        숟가락이 익숙해지면 비어 있는 반찬그릇이나 밥그릇을 식탁에 놓게 한다.

 

    ③ 음식이 담겨져 있는 그릇을 식탁에 놓게 한다.

     

  - 비고 

    ① 계속적인 역할 부재는 아동을 스스로 할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든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좋으니 자신이 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 시키도록 한다.  

    ② 식탁 차리기는 소근육 운동능력, 협응력, 상호작용 등 복합적인 활동을 필요로 한다.

 

 

 종이컵 놀이

  - 영역 : 대/소근육운동

 

  - 대상연령 : 만 3세~5세


  - 활동목표

    ① 색에 따른 가르기와 모으기를 할 수 있다. (수학의 기초)

    ② 종이컵을 삼각형 구도로 쌓을 수 있다. (협응능력 및 소근육 발달)


  - 준비물 : 색 종이컵


  - 활동방법

    ① 색 종이컵을 준비한다. 색이 없다면 같은 종류의 그림을 종이컵에 붙여도 된다.

    ② 종이컵을 불규칙적으로 배치하고 특징에 따라서 아동은 분류하기를 실시한다.

    ③ 종이컵의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를 한다.

    ④ 종이컵을 포개어 모아보기로 한다.

    ⑤ 종이컵을 삼각형 구도로 쌓아 본다.

    ⑥ 조금 더 높이 쌓아 본다.


  - 비고

    ① 분류하기, 가르기, 모으기의 개념도 학습할 수 있다.

    ② 아동이 좋아하는 색 종이컵을 활용하면 좋다,



손가락 새총

  - 영역 : 대/소근육 운동


  - 대상연령 : 만 3~5세


  - 활동목표

    ① 고무줄을 손가락으로 당길 수 있다. (소근육 운동 능력)

    ② "그만", "살살" 등의 말에 맞추어 행동 할 수 있다. (지시 따르기)

    ③ 목표물을 맞출 수 있다. (협응 능력)


  - 준비물 : 고무줄, 포스트잇(총알), 종이컵(목표로 할 수 있는 대체물)


  - 활동방법

    ① 총알 만들기

       a. 포스트잇을 반으로 접는다.

       b. 다시 반 접기 한다.

       c. 완성된 총알

    ② 고무줄 사이에 총알을 끼워 넣고 고무줄을 몸쪽 방향으로 당긴다

    ③ 목표를 조준하고 손을 놓는다 .


  - 비고

    ① 아동이 지나치게 고무줄을 세게 당기면 "살살"이라고 말해주어 힘 조절을 하도록 도와준다.

    ②  목표를 조준해야하기 때문에 협응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



리듬체조

  - 영역 : 대/소근육 운동

 

  - 대상연령 : 만 3~5세


  - 활동목표

    ① 음악을 듣고 난 후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② 느린 음악과 빠른 음악에 맞추어 속도에 따라서 리듬체조 리본종목처럼 표현해 보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 준비물 : 두루말이 휴지, 음악 테이프


  - 활동방법

    ① 자신의 키만큼 길게 푼 롤 휴지를 던져도 보고 흔들어도 보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② 음악을 듣고 여러 가지 동작을 시도해보고 음악을 들은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해 본다.

    ③ 느린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천천히 움직여보고 빠르게도 움직여 본다.

    ④ 빠른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빠르게 움직여 보고 느리게도 움직여 본다.

    ⑤ 음악을 들으며 자신의 감정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마음대로 표현해 본다.


  - 비고

    ① 음악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② 전반적으로 대근육 운동 능력을 사용하는 활동이다.



*출처 :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홈페이지 

   아이사랑+로고+가로형
 


목록

| |
스팸필터링스팸방지 필터링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