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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육아 - 통합교육의 이해

복지뱅크 | 2019-05-29 | 5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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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통합교육 에 대해 소개합니다. ^^


교육_이미지

 

School vector created by freepik - www.freepik.com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목표 - 독립적인 생활 영위 → 정상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이다

  - 통합교육 :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등 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의 실천



통합교육의 정의

  - Kauffman(1975) :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

  - 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믿음에서 시작된다.

  - 장애인들은 가능한 한 정상적인 사회로 통합되어야 한다.

  - 교육의 목적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좀 더 큰 사회에 적응하고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비슷한 교육환경에서 비슷한 교육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2. 탈 수용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 1960년대 이후 많은 수용시설에서 적절한 교육/양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여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대한 강한 비판이 일어난다.


 3. 최소 제한 환경(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 장애아동을 일반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최소한으로 분리 시켜야 한다는 개념

  -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나 필요 이상의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개념이다.

  - 최소 제한적 환경의 결정(Yell, 1995)

     ① 개별아동의 필요를 근거로 결정한다.

     ② 통합 환경에 지속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한다.

     ③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연계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체계가 운영되어야한다.

     ④ 일반 아동의 필요도 고려해야한다.

     ⑤ 제한된 환경에 배치하더라도 적절한 범위내의 통합교육을 제공해야한다.

  - 최소 제한환경 결정을 위한 기준

     ① 일반학급에 남아 있도록 하기 위한 중재의 노력 정도

     ② 보충적인 자료와 서비스(학문적, 비학문적 혜택)

     ③ 비장애 또래에 미치는 영향의 고려

     ④ 분리된 교육환경에 배치된 경우 비 장애 또래와의 상호작용정도의 고려

     ⑤ 특수교육의 연계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에서의 적절한 교육적 배치정도

   


완전통합

  - 1980년대 후반 경도장애 뿐 아니라 중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

  - 분리교육을 포함하고 있는 현행 특수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 분리된 특수교육제도는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 교육서비스 자체를 분할시키는 결과만 도출함으로써 불필요한 낙인을 초래한다.



통합교육의 당위성

 1. 법적인 측면의 당위성

  -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 : 최소제한환경의 배치를 의무화한다.


 2. 사회-윤리적 측면의 당위성

  - 장애 아동의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 부족한 특수교육 시설로 인해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분리교육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3. 교육 성과적 측면의 당위성

  - 연령에 적절한 학습 경험의 제공

  - 일반 또래 아동과의 상호작용으로 인지 및 언어발달의 촉진



통합교육의 헤택

 1.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연령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음

  -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 발달 영역 및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적절한 놀이 행동 감소, 또래-주도의 놀이행동 증가)

  - 학업적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 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된다.

  - 사회적인 책임감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일반학급에 통합된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

  - 학업영역의 도움 : 기초학업기술의 학습과 적용방법

  - 행동통제의 도움 : 교사의 지시 따르기, 규칙 지키기,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방법 등

  - 사회적 도움 : 친구 사귀기, 우정 형성과 유지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

  - 신체적 도움 : 시각, 청각 등의 감각적 결함으로 인해 제한된 환경이나 활동에 접근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 모든 아동에게 적절하다 말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적 배치는 제시할 수 없다.

  - 어떤 교육적 배치가 효과적인지 비교할 수는 없다.

  - 무엇을(교육과정) 어떻게 (교수방법의 질) 가르치는가 하는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

  -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한다.

  - 현재의 통합 환경 뿐 아니라 이후의 궁극적인 삶의 통합이 고려되어야 한다.


출처 :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홈페이지


     아이사랑_로고_가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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