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으로 편하게 부르자! 두리발!
예전에 비해서 요즘은 대중교통을 시간에 맞춰 타기 너무 쉬워졌죠?
지하철이나 버스도 집에서 시간을 보고 나가 딱 좋은 타이밍에 타고
도착시간도 알려주니 너무 편합니다.
택시도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부르고 있는데요.
장애인 콜택시도 이제는 스마트폰 앱으로 부를 수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원래 스마트폰 앱이 나오기 전에는
장애인이나 가족이 콜센터에 직접 전화해야만 택시를 호출할 수 있었는데
그러다 보니 출·퇴근과 병원 진료 등을 위해 장애인이 많이 이동하는 시간에는 전화가 몰려
예약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2015년에 서울시에서는 장애인 콜택시 앱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아쉽게도 서울·경기지역에만 해당되던 거라 부산에서는 그대로 전화로만 예약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이제 부산에서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장애인 콜택시를 부를 수 있게 되었답니다!
두리발이란?
2006년 10월 10대를 시작으로 두리발이 출범하여 2015년 9월 25일자로 부산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
장애인·노약자등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두리발”을
부산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리발 앱 활용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앱 설치
안드로이드 : Play 스토어에서 ‘두리발’ 검색 후 설치
IOS(아이폰) : 앱스토어에서 ‘두리발’ 검색 후 설치
2. 본인인증
전화번호와 이름을 입력 후 인증받기
콜센터를 통해서 이용내역이 있는 고객에 대해서만 본인 인증 가능
최초 인증 후 기기의 디바이스를 이용한 자동 인증 방식
3. 접수하기
바우처고객 : 바우처택시 접수 진행
두리발고객 : 두리발 접수 진행
출·도착지 선택하기 : 검색 최근경로 이용하기 자주가는곳 퀵콜 등 간편선택 가능
4. 접수하기
출·도착지 선택하기 : 검색 최근경로 이용하기 자주가는곳 퀵콜 등 간편선택
5. 접수현황, 취소
안심메시지 : 원하는 상대에게 자신의 탑승정보를 문자로 전송합니다.
접수 취소 : 콜을 취소를 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콜센터로 전화 연결(취소는 전화로만 가능)
6. 이용내역 및 고객센터
이용내역 : 기간설정 후 본인의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 콜센터 (051-466-8800)로 전화연결 됩니다.
[이용대상]
가. 중증장애 1·2급 등록 장애인으로 버스·지하철 이용이 어려운자
나. 65세이상 노약자이며 휠체어 이용자로서 버스·지하철 이용이 어려운자
다. 일시적 휠체어 이용자로서 버스·지하철 이용이 어려운자
라. 가족 및 보호자의 보호관리가 필요한 중복장애가 있는 뇌전증 장애인
마. 가,나,다,라 항에 해당되는 교통약자를 동반하는 가족 및 보호자
이제 여러분도 손쉽게 두리발을 부를 수 있겠죠?
매일 매일 기분 좋은 외출길 되세요!
복지뱅크 대학생 모니터링단 변유진
(본 내용은 두리발 홈페이지에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