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전페이지

복지이슈

메뉴보기
home 복지 정보 복지이슈

복지이슈

장애인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지식, 트렌드 등을 나누고 공유합니다.

‘늘봄학교’ 2학기부터 전국 운영

복지뱅크 | 2024-09-09 | 159
  • 카카오톡 링크
  • 화면인쇄
  • 메일보내기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부산광역시장애인복지관 인턴 정예원입니다.


오늘 다룰 복지 이슈는 2학기부터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가 시작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정부가 올해 2학기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를 도입해 초등학교 1학년 돌봄 대기를 완전히 해소합니다. 

교육부는 오는 2학기부터 ▲전체 초등학교 6185개교와 초등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 178개교에서 늘봄학교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이에 앞서 교육부는 각 학교별로 2학기 초1 늘봄학교 참여 수요조사를 실시한 바,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 학생 34만 8000명 중 28만 명(80.0%)이 늘봄학교 참여를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학교별로 필요한 프로그램 및 공간 등을 최대한 확보하였고, 7월부터 실무인력 추가 배치해 전담인력 9104명이 2학기를 준비 중입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 전담 인력·공간·프로그램 중점 확대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은 학교가 늘봄학교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각 학교에 전담 인력, 공간, 프로그램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사의 늘봄학교 행정 부담을 줄여 정규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별 전담 인력을 배치하였습니다. 


교실 6485실 환경 개선 교사연구실 4453실 구축을 완료했고, 육청-지자체 협력 등을 통해 학교 밖 공간도 확보하였습니다.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질 높은 교육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과 기관 등 지역사회와 협력해 늘봄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각 교육청은 학교와 지역의 특성에 맞게 ▲아침 늘봄 프로그램 운영 집중 지원(인천, 울산, 경남 등) ▲지역 기관·시설과 연계한 공간 확보(광주, 세종, 전북, 충북, 충남, 제주 등) ▲교육(지원)청이 직접 강사 섭외해 학교 업무 경감(대구, 대전, 제주 등) 등 

다양한 특색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 장애학생 맞춤형 지원 및 늘봄지원실장 배치 추진


2학기부터는 특수학교에서도 본격적으로 늘봄학교를 운영하여 장애학생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예·체능 활동, 감각놀이, 요리, VR 활용 체험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장애 유형과 발달 특성을 고려해 늘봄지원인력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이러한 지원은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에게도 동일하게 이뤄지는데, 각 학교가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통합늘봄이 유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과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며, 내년 늘봄학교 전담체계 구축을 위해 학교별 늘봄학교 관리자인 늘봄지원실장에 지방공무원을 신규채용해 배치합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내년 늘봄지원실장을 연중 교육청별로 선발해 내년 초부터 각 학교에 배치할 수 있도록 늘봄지원실장 선발·배치·운영 세부 방안도 마련 중이며, 별도로 늘봄지원실장이 없는 학교의 교사 업무 경감을 위한 대책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교육부와 교육청이 학교별 상황에 맞게 늘봄학교 운영을 촘촘하게 지원해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고 늘봄학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출처 :  복지로 복지뉴스 https://www.bokjiro.go.kr/>


 

목록

| |
스팸필터링스팸방지 필터링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