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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2024년 장애인 차별금지법 이행 실태조사 결과 앱과 키오스크 이용과 현실

복지뱅크 | 2025-08-26 |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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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이번 카드뉴스에서는 

2024년 장애인차별금지법 이행 실태조사 결과를 소개합니다.

“키오스크와 모바일 앱, 장애인은 어떻게 쓰고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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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1월 28일부터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에 대한 정당한 편의 제공이 의무화됩니다.

이를 앞두고 현재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가 실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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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기관의 인식과 노력인데요 !

조사 대상 기관의 93.8%는 차별 행위를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편의시설 구축(72.1%)

장애인 응대 매뉴얼 교육(66.0%)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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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장애인 당사자의 인식과 경험은 어떨까요?


장애인 당사자의 법률 인지율은 51.1%로,

 기관 인지율(78.7%)보다 낮았습니다.

또한 키오스크 이용자 중 44.8%는 

직원에게 직접 주문하는 방식을 더 선호했습니다.

이유는 “쓰기 불편해서”가 가장 많았습니다(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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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스크와 모바일 앱을 활용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인주문기 이용이었고, 

전체 응답자의 80.1%가 불편을 경험했습니다.

민원을 제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의 기능 부족(64.3%)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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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는 

휠체어 이용자: 공간 부족(69.2%)

시각장애인: 위치 확인 장치 부재(64.6%)

또한 주문이 늦어져 주변 시선이 

부담된다는 응답도 54.0%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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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기관 중 38.0%는 무인정보단말기 개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 75.5%는 기기 교체·업데이트를 주요 과제로 꼽았습니다.

장애인 당사자는 차별 예방을 위해 

범국민 인식 개선 노력(45.4%)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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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보장은 

권리이자 사회적 책임입니다.

이번 조사 결과가 더 나은 변화를 

만들어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복지뱅크였습니다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의 

2024년 장애인 차별금지법 이행 실태조사 결과발표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바로가기 클릭해주세요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바로가기]


 

출처: 보건복지부 보도자료(2025.08.08) 2024년 장애인차별금지법 이행 실태조사 결과발표

https://www.mohw.go.kr/board.es?mid=a10503000000&bid=0027&list_no=1487151&act=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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