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전페이지

복지이슈

메뉴보기
home 복지 정보 복지이슈

복지이슈

장애인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지식, 트렌드 등을 나누고 공유합니다.

장애유형별 통합 재난 매뉴얼에 대해 소개합니다! - ④내부기능장애

복지뱅크 | 2019-03-14 | 2418
  • 카카오톡 링크
  • 화면인쇄
  • 메일보내기


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 한국장애인인권포럼에서 발간한 「장애유형별 통합 재난 매뉴얼」 4탄으로
내부기능장애의 재난 대응법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재난시에 어려운것


● 우선 대피할 때에는 주위의 지원이 필요하고, 다음의  「치료를 확보」 하는 단계부터 의료기관과 관련 기관, 주민조직으로부터의 지원이 필요하지만   「외견상」 그 필요성을 인식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노력하고 있어도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 대피소 등에서의 식사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비상식량」 으로는 대응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이 장시간 지속되면 불안도 커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대피소 등에서 집단생활을 일정 기간 계속될 경우 일반적으로 내부기능장애인은 면역력이 저하되고 있으므로 감기 등의 감염증에 대한 불안이 커집니다,

● 재난 시에 스토마 장구의 비상반출 준비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재난 시에 스토마 장구를 비상반출를 못 한 경우에는 입수가 어려웠고, 가지고 나온 경우에도 대피소에 장루 설치 환자 대응 화장실이 없어 장구의 세정과 교환을 할 수 없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세정 · 교환에는 약 20 ~ 30분이 필요하므로 일반 화장실과는 구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의 준비


(1) 본인의 준비

● 우선 대전제로서 자신의 질환 · 장애에 대해서 본인이 충분히 인식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한, 본인이 고령인 경우는 가족의 인식이 중요합니다.

● 자신의 장애에 대해서 인근 주민에게 잘 인식시키는 노력도 중요합니다. 개인정보보호와의 관련이 논의되고 있지만,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이 점은 잘 검토해야 합니다. 일상적으로 자신이 거주하는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의식을 갖고  교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만일 의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재난 시에 의료기관과의 연락방법, 제 2 · 3의 의료기관을 확보, 자신에게 필요한 약제의 확보 등을 해 둡니다.

● 인공투석치료의 경우, 격일 시행이 기본이지만 일상의 자기관리에서 재난 · 긴급 시에는 3일 정도 치료를 할 수 없다는 것도 상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장루 설치 환자의 경우 자택 내외의 집 안팎의 여려  곳에 스토마 장구를 분산 보관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 또한, 평소에 장루 설치 환자들과 연락망을 만들고, 장구의 보관을 포함한 비상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어 둡니다.


(2) 주위의 준비

● 평소에 주위의 주민과 주민센터는 당사자의 존재를 충분히 인식하고 가능하면 주민센터는 이런 장애인 정보를 리스트화해서 개별 구체적 지원책을 책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각각의 지역에 어느 정도의 보호 필요자가 있는 지의 정보를 토대로 해서, 도와 시읍면의 「재난 시 매뉴얼」을 책정하고, 이를 위해서는 「개안정보보호」 와 상충 할 수 있으나, 「생명 존중」 의 입장엣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장루 설치 환자의 대응에 대해서는 스토마 장구를 대피소 등에 긴급지원 할 수 있도록 스토마 장구 판매점 등으로부터 공급체제를 만들고 병원의 스토마 내원의 긴급대응책을 준비 해두어야 합니다.

 

 

 재난이 일어났을 때


● 평소에 준비해둔 의료기관, 관계기관과의 연락망을 활용니다. 특히 행정기관으로부터 정보제공이 어려워진 경우 환자단체 등에서 작성하고 있는 연락망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지금까지 사례에서 보았을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 재난 · 긴급 시 사용을 위해 일정량의 약제를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치의 등과 사전 대책을 준비해 둡시다.

● 자신의 장애· 치료정보에 대해서는 환자단체 등이 작성한 「장애인 수첩」 등과 사전 대책을 준비해 둡시다.
● 비상시 반출용품 가운데 자신에게 필요한 장구, 의료기관, 약제와 그 명칭, 크기, 처방전 등의 메모를 포함해서 휴대합니다. 또한 수분 보충이 중요한 경우에는  페트병도 소지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내부기능장애인의 재난 대응 매뉴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지적장애인의 재난 대응 매뉴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한국장애인인권포럼「장애유형별 통합 재난 매뉴얼」. pp.39~42.
 

첨부파일 | 첨부파일다운195170-OYRWZR-751.jpg

목록

| |
스팸필터링스팸방지 필터링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