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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② 학습장애

복지뱅크 | 2019-04-05 | 7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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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장애아동의 이해 중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의 2탄으로 학습장애에 대해 안내합니다^^





■ 학습장애란?


학습장애는 선진국의 경우 특수교육 대상자로 판별되는 아동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아직 장애 정의에 일치를 보지 못하는 정의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1.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2.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특정 학습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및 수학계산을 수행하는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8포함되는 한 가지 이상의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 있어서의 장애이다. 


 · 특정 학습장애에는 지각장애, 뇌 손상, 미세뇌기능 이상, 난독증(dyslexia), 발달상 실어증 등과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 1차적으로 시각, 청각, 혹은 운동기능상의 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적, 문화적 혹은 경제적 불이익이 주요 원인인 학습문제 보이는 아동들 포함하지 않는다. 


3. 정의상의 공통된 내용

 · 정상적인 범주의 지적 기능을 보인다.

 · 학습 영역 장애 - 특히 듣기, 말하기, 읽기, 수학, 쓰기 등의 영역 중 한 가지 이상에서 어려움 지닌다. 

 · 학습장애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 중추신경체계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개인 내적 문제로 추측한다. (정보처리 능력, 학습 능력) 

 · 성취도와 잠재력간의 차이를 보이는 장애이다.

  - 불균형한 지적성장으로 잠재력과 실제 학력수준 사이의 격차 : 지능과 성취도간의 차이 

  - 2년 정도의 격차인 경우 

  - 교수법의 빈약성, 동기와 흥미의 결여, 병리적 혹은 심리적 요소 의한 불균형 

  - 어느 정도의 격차를 문제시 할 것인가의 난점 


4. 결론

평균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의미 



■ 학습장애 출현율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 



■ 학습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 컴퓨터 단층촬영(CT scan), 자기공명촬영(MRI),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 등의 기술발달로 신경학적 원인: 읽기장애 아동의 뇌의 구조가 다르다. 

 · 중추신경체계의 기능 이상이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받아들여진다. 


2. 유전적 요인 

 · 쌍생아 연구를 통해 유전적 요인이 가능한 원인으로 보고된다.

 · 읽기장애는 '가족 계통적'인 경향으로 인식되고 있다.


3. 환경적 요인

 · 경제적으로 빈곤한 환경, 빈약한 사회적/정서적/지적 환경, 부적절한 영양 공급 등의 환경적인 불이익을 경험한 아동에게 학습장애가 나타날 확률이 크다. 

 · 조기에 특정 학습장애를 잘 다룰 수 있다면 학습장애는 예방될 수도 있고, 체계적 교수를 통해 학습문제가 교정될 수도 있다.



■ 학습장애 아동 특성 


1. 학업 성취

 · 학습장애의 주요 특성이 학업성취상의 문제이다.(전 교과) 

 · 절반이상이 읽기 장애 보인다. 

 · 쓰기 영역에서도 지속적이고 심각한 결함이 있다.

 · 수학영역도 어려움을 보인다. 

 · 기초 학업 영역에서 결함은 사회, 과학 영역 등 내용중심 영역 문제로 이어진다.


2. 사회-정서적 특성

 · 사회 정서적 문제 보인다.(20-25%는 평균이상의 기술을 보인다.) 

 · 낮은 자존감, 빈약한 자아개념 

 · 사회적 인지능력에 결함을 보인다 : 상대방과의 대화중 사회적 단서를 잘 해석 못한다.

 · 학습문제 만이 아닌 사회 정서적 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 학습장애 아동들: 과잉행동을 보인다. 과제 수행, 완성, 집중, 쉽게 방해 받고, 산만해진다. 

 · 학습장애와 동의어는 아니며 다만 학습장애와 함께 자주 나타나는 장애이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과다행동, 충동성, 산만하다 ; 세 가지 기본 행동특성을 보이는 장애로 학령기 아동의 3-5% 정도가 증상을 보인다.

   (여아 보다 남아가 더 자주 나타난다.) 

 · 학습장애와 동의어는 아니다.



■ 지각장애 


1. 시지각 문제

 · 시각적 식별력 부족

 · 시각적인 형과 배경의 구별의 혼돈 (ㅏ, ㅓ= b, d)

 · 현재는 지각훈련의 중요성을 별로 강조 안한다.


2. 청지각 문제

 · 청각적 식별, 청각이해력 

 · 청각적 종결력, 청각적 연속기억, 청각적 기억력


3. 빈약한 협응력-신체적 활동에 문제 

 · 빈약한 촉·근육감각 



■ 인지 및 기억력 


 · 인지능력(사고, 전략사용, 문제해결)의 결함이 있다.

 · 기억능력이 빈약하다-학습전략 사용이 안된다.

 · 초인지 전략 사용의 미숙하다-단기기억이나 작동기억에 문제 : 암기전략 학습 시킬 수 있다.

 · 초인지 전략 : 생각하기에 대하여 생각하기 



■ 동기 및 귀인 

 ·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에 문제가 있다. 
 · 동기는 귀인(자신의 성취나 실패의 원인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을 의미)에 관련한다. 
 · 외적 통제소
 · 내적 통제소 
 · 긍정적 반응, 적절한 칭찬, 과제 완수 경험, 수준에 맞는 자극적이고 도전적인 교수환경이다.
 · 동기와 귀인은 노력에 의해 변화 가능하다.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 


■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다음의 주의력 결핍 증세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1. 주의력 결핍 
 · 학교 과제, 작업, 기타 활동에서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 과제나 놀이 활동에 지속적으로 집중하기 어렵다.
 · 자신에게 말하는 것을 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지시를 따르거나 학교 과제, 집안의 집무, 시장 업무를 완수하지 못한다.(반항적인 행동에 의해서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다)
 · 과제와 활동을 조직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과제(학교 과자에 숙제)에 참여하기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원하지 않다. 
 · 과제나 활동을 위해서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교숙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 외부 자극에 의해서 쉽게 산만해진다. 
 · 매일의 활동들을 자주 잊어버린다.
 
다음의 과잉행동-충동성 중재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2. 과잉행동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의자에 앉아서도 계속 몸을 움직인다.
 · 교실이나 자리에 않아 있어야 하는 기타 상황에서 앉아 있지 않고 돌아다닌다.
 · 부적절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올라간다.(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안절부절못한다는 주관적인 느낌으로 한정될 수 있다). 
 · 놀이나 조용한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또는 ‘마치 모터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3. 충동성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을 한다.
 · 차례를 기다리기 어렵다. 
 · 다른 사람들을 자주 방해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끼어들어옴)
 · 장애를 야기하는 과잉행동- 충동성이나 주의력 결핍 증상이 7세 이전에 나타난다. 
 · 증상으로 인한 손상이 두 가지 이상의 환경(예:학교[또는 직장] 및 가정)에서 나타난다. 
 · 사회성, 학업 또는 직업상의 기능에서의 임상적으로 심각한 손상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 (m)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병적 장애로 인한 증상은 배제되며 기타 정신적장애 (예: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장애, 인격장애)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출처: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pp. 92-93). 

아이사랑로고(육아 - 장애아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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