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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③ 정서 및 행동장애

복지뱅크 | 2019-04-08 | 9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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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장애아동의 이해 중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의 3탄으로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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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이유

 · 여러 가지 개념 모델들이 서로 인간의 행동과 장애를 바라보는 견해가 다르다.
 ·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다르다.
 ·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 판단 기준의 모호하다.
 · 인간의 행동범위를 정상/이상으로 분류하기 모호하다.
 · 기타장애와의 관계에 있어 엄격히 구분하기 어렵다.
 · 행동의 일시성으로 인해 정의하기가 어렵다.
 · 정의에 의해 부정적인 표찰이 주어질 수 있다.  


정의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학습장애의 원인


■ 학습장애의 원인


1.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 미국 교육부 특수교육국 발표에 의하면 학령기 아동의 2%이며 실제 인구조사에 근거한 출현율은 3∼6% 정도이다. 

 · Bower(1981)의 정의에 근거하면 학령기 아동의 10% 정도로 보고된다. 

 · 여아보다는 남아에게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 생물학적 요인이 단일 근거는 아니다. 
 · 유전적, 신경학적, 생화학적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유전이나 기타 체질상의 요인(예: 출산 전의 상태)이 특정 행동 패턴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 기질(temperament)의 문제 
 · 질병, 영양부족, 뇌손상
 · 약물 등의 독극물 남용
 · 의학적 치료가 장애 아동을 위한 단일 접근이 되어서는 안된다.(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 고려)


2. 환경적 요인

 1) 빈곤

 2) 부모의 양육방법: 영·유아기의 아동-양육자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 부정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결과적으로 병리적 가족관계를 형성하게 됨. 영·유아기의 행동에 대하여 양육자가 민감하고도 반응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3) 가정 내 폭력과 아동 학대
 4) 학교 요인 

 ·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 방종적 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 일관적인 학교 훈육 방법 
 ·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나 부모의 잘못된 기대
 · 잘못된 행동이 관심을 받거나, 바람직한 행동이 무시되는 학교 환경 
 · 교사나 또래들의 잘못된 행동을 모방할 수 있는 기회 


■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 일반적으로 평균 지능은 일반아동 보다 약간 낮다.
 · 자폐의 경우 지능상의 결함이 심하다.
 · 기초학업기술 능력 저조, 학업성적이 낮다. 
 · 기본적인 자조기술이 부족하다 


2. 사회-정서적 특성

 · 불안장애 : 불안장애, 공포증, 강박장애, 섭식장애 

 ·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 선택적 함묵증  

 · 기분장애 : 정서적으로 과도한 의기소침 또는 고취 때때로 양극단 정서 상태 

 · 반항장애  

 ·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 정신분열증 : 망상, 환각 등  

 · 뚜렛 증후군 : 18세 이전 남아가 여아의 3-4배 정도 


■ DSM-Ⅳ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진단 준거에 근거한 특성

 

1. 주의력 결핍


2. 과다행동


3. 충동성


4. 기타 행동적 특성

 · 외현적인 행동문제

- 공격적이고 겉으로 드러난다.(반항장애나 품행장애 형태=때리기, 싸우기, 소리 지르기 등)
- 전형적 훈육을 통해 변화가 어렵다.

 · 내재적인 행동문제

- 사회적인 미성숙이나 위축된다
- 정신건강 측면에서 예후가 안좋다.
- 사회적 고립, 끝없는 관심이 요구된다.
- 우울증 보이기도 한다.
정서행동장애를 판별할 수 있는 하나의 정확한 목록은 없다.



출처:

아이사랑로고(육아 - 장애아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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