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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 ③(ADHD,특정학습장애)

복지뱅크 | 2018-10-08 | 3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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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부산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발간한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를 소개합니다.

 

안내서에는 발달단계별 행동특성, 마음건강 위험신호, 부모의 태도가 아이의 마음건강에 미치는 영향,

마음건강을 위한 학교·가정에서의 노력, 주요 마음건강장애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복지뱅크에서는 해당 내용들을 순차적으로 소개하려 합니다. 


마음과 관련한 이미지



아동청소년기의 주요 마음건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ADHD는 아동기에 나타나는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이며 학령기 아동의 약 4~12%정도가 이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요 증상이며 12세 이전부터 어려움을 드러내기 시작하여

이후 가정, 학교, 사회생활에 여러가지 지장을 초래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주의산만

●정리정돈을 잘 못함

●잃어버리는 물건이 많음

●선생님의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함

●과제를 끝까지 마무리 하지 못함

●세심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주변의 자극에 계속 반응함

●멍하게 있는 것처럼 보임

●숙제를 안하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림

●시간 관리를 잘 못함


과잉행동 및 충동성

●감자기 화를 내고 반성하지 않음

●순서를 기다리지 못함

●수업 중 갑자기 말을 함

●쉴새 없이 주변의 것을 만짐

●잠시도 가만있지 못함

●안절부절 못함

●위험에 대해 인지하지 못함

●손놀림이 많고 산만함

●말을 너무 많이 함



원인은 무엇일까요?

 

부모의 자녀양육 태도, 생애초기 경험, 사회경제적 여건 등의 환경요인이 논의되고 있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것들이 미치는 영향을 비교적 작습니다. 오히려 뇌의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대뇌 전두엽의 기능장애와 신경전달물질의 부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의 첫단계로 진단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런 후에 그 진단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가야 할 것인가를 정하고 동반문제에 대해 살펴봐야 합니다. 치료는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및 교육대책을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증상정도와 상관없이 약물치료가 우선적인 경우가 많으며 약물치료는 70~80%의 아동에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산만을 다루는 방법


●주변을 정리하기

 -아이가 혼자 힘으로 정리하고 수납할 수 있는 정리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효과적으로 지시내리기

 -아이에게 무엇을 시킬지 확실히 정하되 동시에 너무 많은 지시를 하지 않습니다.

 -또 아이를 산만하게 하는 것들을 치운 후에 지시합니다.


●'지금-여기서'반응하기

 -아이의 행동을 발견한 즉시 그 행동에 대해서 적절한 칭찬 혹은 지적을 해줍니다.



문제행동을 다루는 법


●스티커 상 주기

 -한 두 가지 중요한 행동을 교정하면서 그 과정에서 스스로 잘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부모에게 칭찬받는 것을 즐기도록 해주어야 하며, 아이가 약속한 향동을 조금이라도 하는 모습을 보이면 스티커를 주면서 동기를 높이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으로 벌주기(야단치기)

 -아이를 똑바로 보면서 단호한 어조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내용을 간단히 말합니다.

 -심하지 않은 벌을 주기 나쁜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벌을 줍니다.

 -부모 자신이 흥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벌을 줍니다.

 -신체적인 벌은 피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아이의 행동을 다루기

 -공공장소에서 가기 전에 규칙을 정합니다.

 -아동이 규칙을 잘 지킨 경우에 주는 상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한 처벌을 정합니다.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부모가 알아야 할 자녀의 사회성을 높이는 주요 항목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연습을 시킵니다.

 -지시와 규칙을 반복적으로 가츠려 중요성을 깨닫게 합니다.

 -나눠서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나누는 행동을 했을 때 마음껏 칭찬을 해줍니다.

 -친구나 형제와 게임을 함께 하도록 권하고 협력하는 것에 대해 상을 줍니다.

 -화를 참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주변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케줄을 구체적으로 짜고 관리합니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해야할 일을 세분화합니다.

 -학습 패턴을 알고 학습 전략을 계획합니다.

 -항상 유연한 태도로 공부하도록 합니다.




특정학습장애

 

지능은 전반적으로 정상 범주에 속하지만 뇌의 일부기능의 이상으로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뇌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의, 기억, 추론능력, 의사소통, 읽기, 쓰기, 산수, 사회적 능력과 같은 경역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읽기 장애

●아주 익숙한 단어 외에는 읽지 못함

●소리내서 읽어야만 이해가 가능함

●음절 단어나 음운변동이 이쓴 단어를 읽기 힘들어함

●글을 느리게 읽거나 읽는 것을 힘들어함


쓰기장애

●철자법이 자주 틀리고 작문능력이 부족함

●베껴 쓰기는 되나 받아쓰기는 못함

●같은 단어에 대해서 다양한 철자 실수를 함


산술장애

●숫자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며 수 세기, 숫자 쓰기를 어려워 함

●수의 상대적 크기를 비교하는 것을 힘들어함

●계산 절차를 수행할 때 느리고 자주 오류를 범함



원인은 무엇일까요?


뇌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과 관성이 보고된 적이 있으며 신경발달장애로 분류될 정도로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연구결과가 많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을 때 위험이 높아지고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학습장애 치료에는 특수교육이 필요하며 이 때 치료자와의 좋은 관계와 강한 동기가 중요합니다. 현재 학습장애의 일차적인 치료는 치료교육으로 어떤 치료교육을 실시할지에 대한 결정은 조기진단 여부 및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신체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주의력결핍 문제를 동반한 경우 그에 맞는 약물치료 등을 합니다. 또한 각 아동의 학습장애 영역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이에 맞게 치료하고 교육합니다.




출처: 부산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 발간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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