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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연령별 성교육 필요성 및 방법

복지뱅크 | 2024-01-05 | 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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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 다룰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유용한 정보는, 연령별 성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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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사회에서는 1980년대부터 장애아동을 위한 성교육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제기한데 반해서, 우리나라의 경우는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최근까지도 거론을 꺼려했습니다.

특히, 장애아동을 무성적 존재로 여기거나 성에 지나치게 집착할 것이라고 인식하여 성교육 대상에서 자주 제외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장애아동도 비장애아동과 마찬가지로 신체적, 성적으로 발달하며 사춘기를 경험하는 것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장애아동도 비장애아동처럼 성에 대해 표현하고 싶은 욕구와 감정을 지니고 있음을 인정하고, 장애아동이 적절한 성지식과 성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각 연령, 발달 정도에 적합한 성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연령에 따른 구체적 성교육 내용을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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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전 연령 공통 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신체부위 알기

-모든 신체부위의 정확한 이름, 특정한 신체부위는 사적인 부위(예/화장실에서만 바지를 벗어야 한다)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성폭력 예방하기

-몸의 주인의식 갖기: 자신의 몸은 소중한 것이며, 허락 없이 함부로 만질 수 없다는 몸의 주인의식을 갖도록 지도합니다.

-원치 않은 신체접촉의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기: 자신이 싫다고 하는데도 남이 나의 몸을 만지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려야함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접촉들 중 적절한 것과 부적절한 것을 구별하도록 합니다.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에 거절하도록 가르칩니다.(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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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에는 자녀가 성기에 대해 호기심을 보인다면 그것은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자녀의 성적 관심에 대해 야단치기 보다자녀의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자녀는 성장하면서 성과 관련된 질문들을 부모에게 자연스럽게 물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시기동안 다루어져야할 성교육 내용은,

1.신체부위 이해하기

-남자와 여자의 특성 및 차이 알기

2.성폭력 예방하기

-몸의 주인의식 갖기: 자신의 몸은 소중한 것이며, 허락 없이 함부로 만질 수 없다는 몸의 주인의식을 갖도록 지도합니다.

-원치 않은 신체접촉의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기: 자신이 싫다고 하는데도 남이 나의 몸을 만지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려야함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접촉들 중 적절한 것과 부적절한 것을 구별하도록 합니다.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에 거절도록 가르칩니다.(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3.관계 배우기

-자녀에게 사랑, 존경, 애정과 같은 건강한 부부관계를 보여주어 자연스럽게 그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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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에는 자녀가 성에 대한 질문들을 자연스럽게 물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가 표현하는 애정, 성적 욕구를 인정해주어야 합니다.

이시기 동안 다루어져야 할 성교육 내용은,

1.신체부위 이해하기

-2차 성징(신체적 변화)이해하기

-신체위생 및 청결 유지하기

-여자아동의 경우 초경 시작 시 생리와 위생적 처리 배우기

-남자아동의 경우 자위행위 시작 시 적절한 장소(사적인 장소)와 위생적 처리 배우기

2.성폭력 예방하기

-몸의 주인의식 갖기: 자신의 몸은 소중한 것이며, 허락 없이 함부로 만질 수 없다는 몸의 주인의식을 갖도록 지도합니다.

-원치 않은 신체접촉의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기: 자신이 싫다고 하는데도 남이 나의 몸을 만지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려야함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접촉들 중 적절한 것과 부적절한 것을 구별하도록 합니다.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에 거절하도록 가르칩니다.(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3.관계 배우기

-자녀에게 사랑, 존경, 애정과 같은 건강한 부부관계를 보여주어 자연스럽게 그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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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에는 자녀가 사춘기를 겪으면서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경험하고 이전에 느끼지 못한 성적 감정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이성교제, 임신, 출산 등의 질문을 물어볼 때 정확하게 답변하여 그들이 위험한 관계를 맺지 않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이시기 동안 다루어져야 할 성교육 내용은,

1.신체부위 이해하기

-2차 성징(신체적 변화)이해하기

-신체위생 및 청결 유지하기

-여자아동의 경우 초경 시작 시 생리와 위생적 처리 배우기

-남자아동의 경우 자위행위 시작 시 적절한 장소(사적인 장소)와 위생적 처리 배우기

2.성폭력 예방하기

-몸의 주인의식 갖기: 자신의 몸은 소중한 것이며, 허락 없이 함부로 만질 수 없다는 몸의 주인의식을 갖도록 지도합니다.

-원치 않은 신체접촉의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기: 자신이 싫다고 하는데도 남이 나의 몸을 만지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려야함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접촉들 중 적절한 것과 부적절한 것을 구별하도록 합니다.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에 거절하도록 가르칩니다.(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3.임신, 출산, 피임에 대해 알기

-임신과정 알기

-임신, 출산 후 부모로서의 책임에 대해 이해하기

-피임방법 알기

4.관계 배우기

-바람직한 이성교제(안전한 교제)에 대한 개념갖기

-데이트 기술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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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에는 부모는 자녀의 이성교제, 결혼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자녀가 가정을 이루는 것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의심하기 보다는 그들이 가정을 이루고자 할 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먼저 고려해보아야 할 것 입니다. 

이시기 동안 다루어져야 할 성교육 내용은,

1.신체부위 이해하기

-여성의 경우 부인과 정기검진

2.성폭력 예방하기

-몸의 주인의식 갖기: 자신의 몸은 소중한 것이며, 허락 없이 함부로 만질 수 없다는 몸의 주인의식을 갖도록 지도합니다.

-원치 않은 신체접촉의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기: 자신이 싫다고 하는데도 남이 나의 몸을 만지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려야함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접촉들 중 적절한 것과 부적절한 것을 구별하도록 합니다.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에 거절하도록 가르칩니다.(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3.임신, 출산, 피임에 대해 알기

-임신과정 알기

-임신, 출산 후 부모로서의 책임에 대해 이해하기

-피임방법 알기

4.관계 배우기

-바람직한 이성교제(안전한 교제)

-데이트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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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연령별 성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일상생활에 널리 이용되길 바랍니다-!!


본 카드뉴스는 중앙장애아동,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더 다양한 '유용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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