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전페이지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메뉴보기
home 지식더하기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다양하게 공유합니다.

장애아육아-가정연계놀이활동⑤자조기술영역

복지뱅크 | 2019-06-07 | 489
  • 카카오톡 링크
  • 화면인쇄
  • 메일보내기

 

 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가정연계놀이활동


자조기술영역에 대해 소개합니다 ㅎㅎ

 

아동놀이+사진


Kids photo created by freepik - www.freepik.com 


 

 

인형 목욕시키기

  - 영역 : 인지, 신변처리

 

  - 대상연령 : 만 4세


  - 활동목표

    ① 신체 부위의 명칭을 알 수 있다.

    ② 손, 발 씻는 방법과 세수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준비물 : 인형, 비누, 수건


  - 활동방법

    ※ 칼국수, 수제비 등을 만들 때 밀가루 반죽을 아동과 함께 한다.

    ① 아동에게 인형이 더러워졌음을 말해주고, 함께 깨끗이 씻겨주자고 이야기 한다.

    ② 인형의 손과 발 얼굴을 비누를 사용하여 함께 씻어본다.

        (손, 발, 얼굴 부위의 명칭을 이야기 하며 활동하도록 지도 한다.)

    ③ 인형의 손, 발, 얼굴에 있는 물기를 수건으로 닦아준다.

    ④ 인형이 얼마나 깨끗해 졌나 이야기 하고 아동의 손과 발, 얼굴을 함께 씻어보자고 이야기 한다.

    ⑤ 인형을 씻겨 주었던 상황을 생각하며 손, 발, 얼굴을 씻는다.

    ⑥ 씻고 난 후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거울을 보며 깨끗해진 몸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 비고

    ① 손, 발, 얼굴 씻기기에 능숙해지면 머리감기, 샤워하기 등의 활동으로 확장한다.

    ② 몸의 청결함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상황에 맞는 옷 입기

  - 영역 : 자조기술


  - 대상연령 : 만 5세


  - 활동목표 : 날씨에 다라 계절에 따라 특별한 날의 상황에 맞게 옷을 선택할 수 있다.


  - 준비물 :  여러 상황이 설정될 수 있는 잡지, 여러 가지 옷들(잡지가능)


  - 활동방법

    ① 날씨에 맞는 옷이 따로 정해져 있다는 것을 사진이나 동영상, 잡지등을 이용하여 충분히 아동이 인식할 수 있도록

      알려주도록 한다.(예: “OO아, 비가 오는 날에는 슬리퍼나 장화를 신고 우산을 들거나 우비를 입어야되.” “눈이 오는

      날에는 부츠나 장화, 운동화를 신어야해. 그리고 비오는 날처럼 우산을 쓸 수도 있어.” “아주 더운 날에는 모자를 써

      야 돼. 그리고 운동화 보다는 센들이나 슬리퍼가 더 시원하겠지?”)

    ② 계절에 따라서 옷이 달라지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준다.(예: “봄과 가을에는 가볍지만 따뜻하게 입을 수 있

      도록 긴팔, 긴바지를 입어.” “여름에는 챙이 있는 모자를 쓰거나 반팔, 반바지나, 짧은 치마처럼 얇고 짧은 옷을 입는

      거야." "겨울에는 파카나 두꺼운 외투를 입고 털모자나 목도리, 마스크 등으로 추위를 이길 수 있도록 해야 해.”)

    ③ 특정한 상황에 맞는 옷이 따로 정해져 있다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준다.

       (예 : "결혼식에는 웨딩드레스를 입거나 정장을 입어.”“명절에는 한복을 입는단다.”)

    ④ 여러 옷과 패션용품이 그려지거나 사진으로 찍힌 것을 준비하여 펼쳐 놓는다. (가능하면 대표할 수 있도록 잘나온

       사진들을 준비하고, 어려운 경우 그림으로 대신한다. 또한, 그림이나 사진 밑에는 무엇인지 글자로 써주거나 부착하

       여 준다.)

    ⑤ 아동이 잘 하지 못할 때는 아동에게 신체적, 언어적 촉진을 한다.

    ⑥ 날씨와 관련되거나 계절, 상황에 관련된 배경 그림을 한 장 아동에게 제시하고, 이때 아동은 그에 맞는 옷과 소품들

       을 골라서 그림에 붙이도록 한다.


  - 비고

    ① 일반화가 어려운 아동의 경우에는 상황을 설명한 후에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제 옷을 입어보는 것이 좋다.

    ② 사람 모양의 인형이 있으면 인형에 옷을 입혀보는 동작을 해보거나,의상이 있는 인형의 경우 옷을 입히면 아동이

       더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손 씻기

  - 영역 : 신변처리, 인지


  - 대상연령 : 만 4세


  - 활동목표

    ① 더러워진 손을 비누를 사용해서 깨끗이 씻고 수건으로 닦을 수 있다.

    ② 요리활동을 통해 물질의 변화를 안다.


  - 준비물 : 과자 반죽 (밀가루 한 컵, 설탕 두 스푼, 계란 한 개, 버터, 코코아가루), 비누, 수건


  - 활동방법

    ① ‘과자’만들기를 할 것이라고 유아에게 알려준 후 손을 깨끗이 씻고 와야 함께 과자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② 유아의 손에 이물질을 묻혀볼 수 있는 활동으로 과자 만들기를 한다.

        도마나 평평한 곳에 밀가루를 조금 펴 바르고, 반죽을 올려놓은 후 밀대로 1cm이하가 될 때까지 밀어준다.

         (밀대가 없을 때에는 맥주병을 이용한다.)
        과자모양 틀로 꾹꾹 눌러가면서 찍는다.(틀이 없을 때에는 술잔이나 컵으로 찍는다.)
        미니오븐(토스트용)이 있다면 쇠틀에 버터를 좀 바르고 과자를 위에 올린 다음 10분정도 굽는다.

         (오븐이 없으면 후라이팬에 호일을 2장 깔고 과자를 올리고 약한 불로 뚜껑을 덮은 채로 계속 익힌다.)

    ③ 과자가 익는 동안 아동에게 손을 깨끗이 씻고 와야 과자를 먹을 수 있다고 말한다. “OO아, 손을 한번 봐봐. 밀가루

       때문에 더러워 졌지? 손을 깨끗이 씻고 와야 과자를 먹을 수 있어. 비누로 거품내서 손 씻고,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와.” 라고 말하고 손을 깨끗이 씻고 오면 과자를 함께 먹는다.


  - 비고

    ① 과자 외에 물감을 손바닥으로 찍어보기, 밀가루 바죽하기 등 여러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 과자를 만들 때 굽기 전까지의 과정을 유아가 직접 할 수 있도록 부모가 함께 한다.




옷 입기

  - 영역 : 신변처리

 

  - 대상연령 : 만 4세


  - 활동목표 : 도움 없이 혼자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


  - 준비물 : 옷, 자전거 튜브밴드 (혹은 고무줄)


  - 활동방법

    ① 목욕을 마친 후, 유아의 몸을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 주고 속옷과 옷을 준비해 준다.

    ② 유아는 준비되어 있는 옷을 부모의 도움을 받아 입는다.(입기 쉽도록 반팔 티셔츠와 고무줄 반바지를 줌)

    ③ 유아의 어깨보다 작은 둘레의 고무밴드를 두개 준비한다.(자전거의 튜브를 유아의 어깨보다 짧게 해서 묶는다. 힘

       이 부족하거나 옷을 튜브 밴드로 잘 안될 때에는 검은색 고무줄을 여러 겹 겹쳐서 사용하도록 한다.)

    ④ 준비된 밴드를 옷을 입듯이 머리에서 엉덩이까지 내려서 윗옷을 입듯이 입고, 다른 하나의 밴드는 다리에서 시작해

       서 엉덩이까지 바지를 입듯이 입는다. (밴드가 작을수록 입기 힘들지만 긴 옷을 입는 연습을 하기엔 더욱 좋다. 한손

       을 머리에 대고 다른 한 손으로 밴드를 끼우는 모습이 긴팔 입는 모습과 비슷해짐) 

    ⑤ 숙달이 되면 밴드를 점점 줄여서 유아가 활동하도록 한다.

    ⑥ 숙달이 되면 반바지와 반팔을 입고, 긴 바지와 긴 팔도 입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비고

    ① 아동이 어려워하면 한 팔을 머리에 붙이고 다른 한 팔로 밴드를 끼워서 내릴 수 있도록 방법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해 준다.




옷 입기2

  - 영역 : 신변처리


  - 대상연령 : 만 4세


  - 활동목표 : 단추와 똑딱이 단추, 벨크로를 스스로 채운다.


  - 준비물 : 천(50cm X 80cm) 3장, 단추, 똑딱이 단추, 벨크로, 실


  - 활동방법

    ① 제작

       a. 천을 길게 놓고 한쪽 끝에 단추를 일정한 간격(10cm)으로 달아준다.

           (이 때 단추 크기는 손가락 한마디 정도 되는 크기로 한다.)

       b. 천을 2번 접어 끝과 끝이 만나게 하고 단추를 넣을 구멍을 만든다.(구멍이 커야 아동이 처음에 활동하기 쉽다)

       c. 같은 방법으로 똑딱이 단추와 벨크로(크기가 제일 큰 벨크로)를 달아준다.

       d. 윗부분을 꿰매고 목이 나올 수 있는 구멍을 만들어 준다.

   ② 활용

      a. 유아에게 이 옷들을 보고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크기가 일부로 크게 제작되어 눈·손협응이 더 잘 일어 날 수 있고 난이도가 최대한 쉽게 설정되었음)

      b. 유아가 이 천을 둘러 옷 입듯이 걸치고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c. 기능이 어느정도 숙달되면 구멍의 크기를 줄이고, 단추의 크기도 점점 줄여준다.

         (똑딱이 단추와 벨크로도 마찬가지)

      d. 단추와 똑딱이 단추, 벨크로가 있는 옷을 스스로 입는 연습을 해본다.


  - 비고

   ① 이와 같은 방법을 응용해서 문고리, 자물쇠 열고 잠그기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익힐 수 있다.




리듬체조

  - 영역 : 대/소근육 운동


  - 대상연령 : 만 3~5세


  - 활동목표

   ① 음악을 듣고 난 후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② 느린 음악과 빠른 음악에 맞추어 속도에 따라서 리듬체조 리본종목처럼 표현해 보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 준비물 : 두루말이 휴지, 음악 테이프


  - 활동방법

   ① 자신의 키만큼 길게 푼 롤 휴지를 던져도 보고 흔들어도 보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② 음악을 듣고 여러 가지 동작을 시도해보고 음악을 들은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해 본다.

   ③ 느린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천천히 움직여보고 빠르게도 움직여 본다.

   ④ 빠른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빠르게 움직여 보고 느리게도 움직여 본다.

   ⑤ 음악을 들으며 자신의 감정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마음대로 표현해 본다.


  - 비고

   ① 음악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② 전반적으로 대근육 운동 능력을 사용하는 활동이다.

 

 

* 출처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홈페이지

      아이사랑+로고+가로형  

목록

| |
스팸필터링스팸방지 필터링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