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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콜택시(두리발,자비콜,마마콜,쏠라티)

장애인,노약자 등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들의 특별교통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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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용 등록 절차

 가. 두리발

  ① 신청자: 이용등록신청서 및 필요서류 제출 

          - 공통서류: 이용등록신청서, 정보제공 동의서, 위임장

          - 장애인 증명서, 장애인 등록증

           - 장애의 정보가 심한 장애인 중 지체장애(상지)는 추가서류 필요 
             (장애정도결정서 또는 추가심사결과문-보행상 장애여부 확인) 제출

           - 제출: 팩스(0502-922-8001), 이메일(duribal@bisco.or.kr)

  ② 두리발 관리팀: 서류 확인 및 검토(접수일~10일 소요)하여 등록 요청(콜센터 관제프로그램)

  ③ 콜센터: 결과통보 (심사결과 통보 및 이용 방법 안내) 를 받은 후 아래의 표의 이용 방법에 따라 두리발 이용 가능


 나. 자비콜

  ① 신청자: 거주지 동주민센터 방문 후 등록

  ② 주민센터: 서류 확인 및 접수 (접수일~10일 소요)

  ③ 두리발 관리팀: 서류 확인 후 등록 요청(콜센터 관제프로그램)

  ④ 콜센터: 결과통보 (심사결과 통보 및 이용 방법 안내) 를 받은 후 아래의 표의 이용 방법에 따라 두리발 이용 가능


※ 두리발, 자비콜 이용 최초 신청에는 매년 서비스 재신청하지 않고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복지카드 갱신 및 재발급의 경우 재신청이 필요합니다. (복지카드 내 유효기간이 없는 경우 계속 사용 가능)


* 매월 보전해 주는 시 지원금(65%)의 한도를 220,000원으로 정함(18만원 사용시부터 문자발송)
* 이용횟수 제한 실시 : 일 4회, 월 50회(현행 월 40회→50회) 


2. 콜택시 종류


구분 

이용대상 

이용방법 

탑승정원 

운행시간 

운행구역 

이용요금 

두리발 

-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시각, 신장, 지체, 뇌병변, 뇌전증)

-65세 이상 노약자이며 휠체어 이용자 (장기요양인증서 제출 필요)

-일시적 휠체어 이용자

-가족 및 보호자의 보호·

 관리가 필요한 중복장애

 가 있는 뇌전증 장애인

-위 내용에 대한되는 교통

 약자를 동반하는 가족 및 

 보호자 

-전화접수: 즉시콜

운영(051-466-8800)

-모바일 앱 접수: '두리발'

 검색 후 설치→본인인증→ 접수하기

-말로 거는 1636서비스: 1636로 전화연결하여 '부산장애인 콜택시'를 말하면 센터로 자동연결 

-휠체어 이용고객:

 동승자 3인 탑승 가능

-비휠체어 이용고객:

 동승자 2인 탑승 가능

24시간  

운행

(시간대

별로 운행

대수 상이)  

-부산광역시 내

 (양산,김해는 편도 

 운행)

-창원(마산,진해

 포함)확대 운영

 창원이용방법

  • - 이용희망 전일 예약제(예약시간 09:00~16:00한정)
  • - 편도운행(단, 현지 대기시간 1시간 이내일 경우 왕복운행)

-중형택시의 35%

 의 금액 

-기본요금 5km

 까지 1,800원

-시외 지역 운행

 시 20%할증, 도로

 교통비 고객부담

-시·도 경계 통과시 시외 할증요금 부과

- 고속도로 통행료 고객부담

자비콜 

-부산시 내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중 시각·신장·지적·자폐성 장애인
* 지체, 뇌병변, 심장 장애인 이용 가능

- 복합 장애의 경우 세부장애로 탑승가능여부 판단

-휠체어 이용자의 경우

 탑승불가(두리발 및 쏠라

 티 이용) 

-거주지 주민센터에 이용

 등록 후 이용 가능

(신청 후 1~2일 이후 이용가능)

-전화접수: 051-583-80

 00로 전화해 탑승인원 및 

 경유지 확인 요함

-장애인 1인 탑승 원칙

(장애인 보호목적으로 보호자 1인까지 탑승 가능)

-일 4회, 월 50회로 이용

 횟수 제한


24시간  

운행

(시간대별 

3부제

운영)  

-부산시내 한정

 (편도운행)

-시외는 양산부산대

 병원만 편도 운행

 가능

-최초 목적지 외

 중간하차 및 경유

 불가(동행콜 제외) 

-이용요금은 두리

 발과 동일

-매월 220,000원

 시 지원금 지원

-신용카드 또는 충

 전식 교통카드만 

 결제 가능  

 마마콜

- 부산시에 주민등록을 한 모든 임산부 

- 임신등록일 ~ 출산일/ 출산 이후 1년 이용가능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마마콜) 설치 후 이용자 등록가능

 -

 24시간 운행

 - 부산시내 및 인근(김해, 양산)

※부산시 벗어날 경우, 시외할증 적용

 - 택시 이용요금의 35%(신용카드 결제, 현금사용불가)

월 4회, 할인액 누계, 20,000원 한도 

다인승

두리발

(쏠라티) 

-두리발 고객 중 휠체어

 이용고객

-출발지 또는 목적지가

 같은 2인 이상의 휠체어

 이용 고객

-이용일 1~7일 전 사전

  예약

-전화접수: 051-922-76

  53

-인터넷접수: '두리발'홈페

  이지 인터넷콜접수 메뉴에

  서 회원가입 후 접수

-7석(휠체어3, 일반좌석

 4석) 

09:00~

17:00 

※일요일

고정 휴무 


-부산 및 울산, 경남

 전역(경북 경주,청

 도군에 한해 특별

 운행) 

-시내: 5,000원 

-김해,양산:

 10,000원

-울산,창원:

 15,000원

-그 외: 20,000원

※해당 요금은 편도 1회 기준

다인승

두리발

(영도운행)


-두리발 고객 중 휠체어

 이용고객

-출발지 또는 목적지가

 같은 2인 이상의 휠체어 

 이용 고객 

-이용 하루 전 예약(08:30

 ~18:00, 토,일요일, 공휴일 휴무) 

-전화접수: 051-922-76

 60 

-10석(휠체어4, 일반좌석

 6석) 

08:30~

18:30 

·일요일,공휴일 휴무 

-영도구장애인복지 

 관→영도구 장애인 자립센터→주공3·4단지[상가 앞]→주공1·2단지[정문 앞]영도병원남포역[8번출구]→복지관 도착  

-2인 이하 편도  

  1,000원  

(2인 초과시 1,000원 추가)


* 이용제한

- 3회 이상 콜센터에 사전 연락없이 배차를 취소한 경우, 등록된 장애인이 탑승하지 않는 경우 등은 향후 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용 시 복지카드 및 국가유공자카드 등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이용자 준수사항 (아래의 경우 탑승이 제할 될 수 있음)

- 만취 후 이용시 탑승이 거부될 수 있음

- 화물을 운송하는 목적으로 이용시(기준 : 라면 1박스 초과불가)

- 혼자 탑승이 불가능 함에도 보호자를 동반하지 아니한 경우

- 요금을 지불하지 않은 경우

- 복지카드 제시를 거부할 겨웅

- 상담원 및 운전원에게 욕설이나 폭언, 폭행하는 경우

- 두리발 차량이나 기물 등을 손괴하는 경우

- 복지매니저(운전자) 요청에 불응하는 경우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요!

홈페이지 : 두리발 홈페이지 바로가기


두리발 콜센터 전화번호 : 051-466-8800


교통약자(장애인)콜택시 전화번호: 051-583-8000

최종업데이트 : 2023-06-30 08:3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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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1:1 상담 @복지뱅크(카톡에서 아이디 검색후 친구추가)

  • 구윤아 23.08.24
    택시 잡을 때 지도도 정확한 제 위치가 나타나지 않아서 불편하고 어떤 기사님은 제 위치를 모르겠다며 짜증을 내고 소리까지 지르시네요 자비콜을 이용하면서 짜증 내는 기사님들 본 게 한두 번이 아니에요 기분이 그닥 좋지 않습니다
  • 송땡이 23.04.27
    대저동 강서구 이런곳은 콜불러도 아예 없더군요.....투석을 주3회하는데 컨디션안좋을때 이용하려해도 할수가없어요 새벽이나 밤 언제든 외진곳에서도 콜이용되면 좋겠습니다..말그대로 교통약자콜택시인데 이용도 못하면 .. 있을필요가없죠..
  • 권병성 22.07.19
    자비콜이 옆에 가까이 잇어도 콜을 받지 않습니다. 이건 인권차별이고 물리적으로도 마땅히 보상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도 서버가 복구 안 되고 있네요. 3일째 입니다.
    장애인이 아닌 일반 사람들이 이런 어려움을 격는 다면 과연 이럴까요? 이 글을 삭제 시키거나 응답이 없으면 대통령 민원에 청구 하겠습니다.
    필히 고려 해 주세요~~~
  •      답글 복지뱅크 22.07.19
    자비콜을 이용하시면서 불편함이 있으셨네요. 자비콜을 운영하는 부산시설공단 두리발에서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해 두리발 홈페이지 1:1 질문답변(http://www.duribal.co.kr/cmm/?BD_CD=QNA)을 활용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밑에 내용은 동일한 내용으로 반복해서 댓글이 작성되어 있어 삭제 도와드리겠습니다.
  • ARANG 21.08.15
    자비콜운전기사아저씨는우리들이부르면절대
    오지를않아요그래서자비콜운전기사아저씨들
    그만두거나징계를받았으면좋겠어요
  •      답글 복지뱅크 21.08.24
    자비콜을 이용하시면서 불편함이 있으셨네요. 자비콜을 운영하는 부산시설공단 두리발에서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더라구요. 서비스가 좀더 나아지길 기대해보며, 혹시 문의가 있으시면 두리발 홈페이지 1:1 질문답변(http://www.duribal.co.kr/cmm/?BD_CD=QNA)을 활용해보시면 좋을 듯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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